윈도우10, 안드로이드 텍스트 뷰어 프로그램, 앱 추천 - SD. 텍스뷰, 리디북스
요즘에는 종이책 소설 보다는 웹소설이 더 인기가 많습니다. 저는 리제로라는 애니메이션을 좋아해서 리제로 웹 연재본을 읽고 있는데 그냥 웹브라우저로 보다 보니까 가독성이 떨어져서 이런 텍스트 뷰어 프로그램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우선 텍스트 뷰어 프로그램을 몇개 깔아보고 사용해보고, 그중에서 그나마 나은 프로그램, 앱을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윈도우10 프로그램 - SD. 텍스뷰
첫 번째로, 윈도우에서 사용할 수 있는 'SD. 텍스뷰'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마지막 업데이트가 2016년 7월 8일로 좀 오래됐고, 디자인도 좀 오래돼 보이지만, 막상 사용해보면 별로 나쁘게 보이진 않습니다.
현재 다운로드수가 17만을 넘고, 평점도 3.9를 기록하고 문서 뷰어에서 6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하면, 이런 식으로 exe파일이 아닌 압축파일 형태로 다운로드가 되고 압축을 해제하여 'SD. 텍스뷰' 라고 써져있는 프로그램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에는 이런 튜토리얼 식으로 글자가 나와있습니다. 상단의 버튼들로 '파일 열기', '편집', 글꼴 변경', '줄 간격 조절' , '전체 화면 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단의 책 모양 버튼을 클릭하여, 한 페이지로 볼지, 두 페이지로 볼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세 번째 버튼을 클릭해 이런 식으로 글자를 검색 할 수 있으며, 네번째 버튼을 클릭해 글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굳이 편집 모드에서는 이런식으로 보기 나쁘게 색상이 이렇게 나타나야 됐었나 싶네요.
그리고 다섯 번째 버튼을 클릭해 이런 식으로 자세하게 글꼴을 수정할 수 있으며, '터치 모드'를 활성화해서 페이지에 좌측을 클릭하여 이전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고, 우측을 클릭하여 다음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책갈피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은 뭔가 옛날 스타일이긴 해도 간편하게 볼 수 있고, 글꼴, 줄 간격 등을 직접 설정할 수 있어 좋습니다. 스크롤이 아닌 실제 책처럼 페이지 단위로 넘어가는 것도 좋은것 같네요.
안드로이드 앱 - 리디북스
두 번째로, 안드로이드에서 사용 가능한 '리디북스'라는 앱입니다. 실행을 하면 로그인 창이 뜨는데, 기본적으로 무조건 귀찮게 로그인을 시키지 말고 필요한 곳에서만 로그인 창이 나왔으면 좋았을 것 같네요.
리디북스 앱을 실행하고 '설정'탭을 클릭한다음, '내 파일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추가할 txt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txt 파일을 추가했으면 '내 서재' 탭의 '다운로드된 책'에 이런 식으로 추가한 파일이 보이며, 클릭시 이런식으로 텍스트가 나타납니다.
또한 배경을 클릭하면 전체화면이 되고 다시 클릭을 하면 이런식으로 '목차', '독서노트', '보기 설정', '뷰어 설정'등이 나타납니다.
'보기 설정'을 클릭하면 이런식으로 색, 밝기, 글꼴, 글자 크기, 문단 너비 등을 조절 가능하며 '뷰어 설정'을 클릭해 하단 좌/우에 '페이지 번호', '독서 진행률' 등 정보를 표시하는 등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색 설정에 더 많은 색이나, 직접 선택할 수 있었다면 좋았을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뭔가 미묘하게 색들이 마음에 안 드네요. 그래도 디자인등은 참 깔끔한것 같습니다.